축산물품질평가원

검색
AI.구제역 특별홈페이지 이동
2015년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새롭게 도약합니다.

보도자료

    RSS구독하기(새창)
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2017 축산물 직거래 우수 유통업체 5곳 선정
작성자 유통정보처 등록일자 2017-11-30
파일 첨부파일 (171128_보도자료) 2017 축산물 직거래 우수 유통업체 5곳 선정.hwp 조회수 184

- 대구축산업협동조합, 최우수 업체로 농식품부 장관상 -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백종호)은 유통비용 절감과 유통경로의 비효율 개선을 촉진하고자 유통단계를 혁신적으로 축소하여 운영한 ‘축산물 직거래 우수 유통업체’ 5곳을 선정하고 그 결과를 29일 발표하였다.
 ❍ 이 사업은 축산물 직거래로 유통비용이 절감된 우수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는 합리적인 소비 유도를, 유통업계에는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에 이어 추진되었다.

□ 이번 평가는 1차 서류평가 및 현장실사를 병행하여 상위 33곳을 우선 선정 후, 2차 최종 심사를 통해 최종 5곳의 유통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 전국의 161개 직거래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6~10월 기간 중 방문조사와 현장실사 및 심사위원회 등을 실시했다.
 ❍ 직거래 우수 유통업체의 선정 기준은 생산, 도축, 가공, 판매 등 각 단계별 유통일관체계를 갖춘 경영체로, 산지조직화‧계통출하 등을 통해 산지와 소비지를 연계하여 불필요한 유통비용을 최소화한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 평가 결과, 최우수 직거래 유통업체에는 대구광역시의 대구축산업협동조합이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받게 됐다.
 ❍ 우수 직거래 유통업체에는 상주축산업협동조합, 순천광양축산업협동조합, 안양축산업협동조합, ㈜화왕산한우가 선정됐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장상을 수상하게 된다.

□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의 조사 결과, 이번에 우수 업체로 선정된 5개 업체의 평균 유통비용률은 전국 소매점 평균 대비 13.7%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우수 업체 5곳의 평균 소비자가격은 일반정육점 평균가격 대비 부위별로 등심 13.8%, 채끝 5.2%, 양지 11.5%, 안창살 13.0%가 더 낮았다.

□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번에 우수 업체로 선정된 5곳에 대하여 29일 오후 세종시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개최되는 제15회 전국축산물품질평가대상 시상식에서 함께 시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 또한, 최종 선정된 5개 유통업체는 ‘축산물 직거래 우수사례집’에 수록될 예정이다.
 ❍ 이 책자에는 우수사례 외에도 전국 각지의 직거래 판매장 100곳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으며, 관계자 및 일반 소비자에게 배포하여 축산물 직거래를 홍보하고 우수사례가 전파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축산물품질평가원 관계자는 “직거래 우수 업체 선정을 통해 축산물의 복잡한 유통구조 개선과 중복적인 유통비용을 절감하여 궁극적으로는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스트
열람정보 만족도
열람정보 만족도를 체크

열람정보 만족도

  • 담당자 : 고객지원실
  • 전화번호 : 044-410-7000 (0번상담원 연결)

  • RSS
  • 네이버블로그
  • 페이스북
공공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