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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정보 조사 담당 부서를 가다
공유하는 축산물 유통을 이끈다 유통정보처

글. 편집실 사진. 김성용 studio 돌담

농장에서 출하되는 순간부터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축산물은 복잡하고 다양한유통 경로를 거친다.
그과정을 투명하고 공정하게만드는 일, 바로 유통정보본부 유통정보처의 주된 업무다.
건강한 축산유통을 책임지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유통정보처
유통정보처는 가축과 국내외 주요 축산물의 가격 등 유통정보에 대한 조사 · 분석을 통해
산지, 도매, 소매 단계별 거래 정보를 조사하는 업무를 한다.
왼쪽부터 이진규 팀장, 원경환 처장, 서지원 과장, 김보현 과장, 김지영 과장
유통정보처는 유통환경에 대해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다양한 분야의 유통 주체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우리 축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목표를 둔다. “축산유통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보여주는 것이 저희의 주된 역할입니다. 어떻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각종 정보를 수집해 제공할지 항상 고민해야 하지요. 그래서 자기 역할에 대한 신념과 자신감이 필요하고, 축산업 전체 흐름에 대한 관찰력도 필요한 일입니다.”
원경환 처장은 2015년 축산물 유통정보조사를 처음 시작할 당시 담당 부서 팀장이었다. 다양한 시장 참여자와 조사체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어려움도 컸지만, “10년이 지나는 동안 조사영역이 크게 확대됐고, 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는 역량도 매우 발전했다.”라며 뿌듯해했다.
농장 출하부터 소비까지, 유통 경로 따라 조사·분석
축산물 유통정보조사는 소, 돼지, 닭, 오리, 계란, 벌꿀 등 국내산 축산물을 대상으로 각 유통 경로, 비용, 가격 등을 조사하는 부서의 핵심 업무다. 축산물이 농장에서 출하되는 순간부터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의 유통 경로를 따라 발생하는 유통비용과 가격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조사 과정에서 정확한 가격, 비용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사가 법적 의무를 띄는 성격이 아닌 자율 조사이고 가격, 비용 항목은 특히나 마케팅 수단이거나 대외비 정보들도 있어서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활용해 각 결과를 산출하고, 결과를 통해 축산유통 환경 변화와 원인을 분석하는 일이 중요하지요.”김지영 과장이 축산물의 유통 경로를 따라간다면, 김보현 과장은 유통 최종 단계인 소비 단계에서의 정보를 중심으로 그 변화를 분석한다. 국내에서 소비되는 소·돼지·닭·계란·우유 5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매일 조사해 발표하고, 이를 토대로 소비정보의 인사이트를 파악하는 일이다.
“과거에는 등급판정 출현율 등 축산물의 물동량을 주로 조사하고 발표했다면, 이제는 축산물을 소비하는 리테일 시장에서의 변화까지 분석하고 있어요. 단순히 고기 소비량이 아닌,부위별 소비량 등으로 데이터를 세분화해 분석하거나 소비자 패널조사로 소비자의 축산물구매처가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기도 하지요. 그동안 ‘뇌피셜’로 추측만 하던 현상을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과학적으로 밝혀내는 거죠.”
이러한 데이터를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대표적인 서비스가 ‘여기고기’다. ‘여기고기’는 축산물의 실시간 가격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소비자 구매까지 연결되도록 고안됐다. ‘여기고기’를 통해 식육판매점은 온라인 판매와 단골고객 확보·관리가 가능해졌고, 소비자는 식육판매점 위치정보를 토대로 축종·지역·업태별 가격정보와 할인정보, 이력정보 등을 조회하며 현명하게 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깜깜이 거래 NO! 건전한 시장 경쟁 이끈다
현재 경매 시장이 없는 가금산물 가격조사는 별도로 관리한다. 우리나라 축산물 유통의 특징 때문인데, 계란의 경우 우리나라는 거래 당시의 가격으로 정산하지 않는 관행이 있다. 농가인 생산자단체가 계란 생산량, 유통 흐름 등을 자체적으로 분석해 사전에 산지 거래 기준가격을 발표하고, 유통 상인 단체는 계란 판매 후 유통 손실 금액을 생산자에게 일괄 적용하여 정산한다. 문제는 실제 계란 산지 가격이 4~6주 후 확인돼 정확한 계란 산지 가격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서지원 과장은 “관행 거래 방식은 농가와 유통인 상호 간의 불신을 일으키 는 요인으로 작용한다.”라며 “이러한 ‘깜깜이 거래’ 를 막기 위해 올해부터는 실제 거래 가격을 7개 권역별로 매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올 하반기에는 돼지거래가격보고제도 시범 운영한다. 경매 거래 비중이 작아 도매 시장 가격의 대표성이 떨어지는 돼지거래에서 농가와 거래한 가격을 정부에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는 제도다. 보고받은 가격의 거래 투명성을 높이고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도입을 준비 중이다. 이진규 팀장은 “돼지의 경우 경매 비율이 2010년 11.7%에서 4.9%로 낮아지고 있다. 농가 간 정산 시 도매 시장 경매가격을 활용해 정산 중이나, 낮은 경매 비율로 정산가격 대표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라며 “미국의 축산물 가격 의무보고제를 벤치마킹해 다양한 도매가격 정산정보를 제공하려 한다.”라고 덧붙였다.
올 하반기에는 육용 염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염소 고기에 대한 유통조사도 새롭게 시작한다. 이 외에도 여기고기 서비스를 활성화해 대국민 서비스를 강화하고, 유통조사시스템을 고도화하는 작업도 하나둘 추진할 계획이다.
넓은 범위의 축종에 대한 이해는 필수
유통정보처의 하루는 어느 부서보다 매우 바쁘게 돌아간다. 축산물 소비가 급격히 상승하는 명절 외에도 축산물 가격이 요동칠 때마다 국회와 언론 등 여기저기에서 쉴새 없이 문의 전화가 온다. “계란 가격이 갑자기 왜 오르나?” “도매가격은 낮은데 소매가격이 왜 높아졌나?” 등등. 그러면 산지부터 도매 소매까지 이동 경로를 파악해 정확하게 분석해야 정부가 가격 안정화 등을 위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 부서원들이 입 모아 ‘전문가’로서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는 이유다.
“국내산 축산물 유통 전 과정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에 아직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타 부서에서 소, 돼지 등 한정된 축종의 데이터를 다룬다면, 유통정보처에서는 닭, 오리, 계란, 벌꿀 등 확대된 범위의 축산물을 다루다보니 그에 따른 전문성도 갖춰야 하지요. 물론 어려운 일이지만, 범위를 넓혀 산업을 이해해 나가는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의 과제도 남아있다. 저탄소, 곤충, 스마트 축산 등 지속가능한 축산으로의 환경 변화에 따라 생산된 축산물의 유통, 비용,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확충해 나가야 하는 일이다. 또한 유통단계별 정보 공개, 개방을 위한 협조를 끌어내고, 데이터 공유에 대한 인식 개선도 이뤄가야 한다. 원 처장은 부서원들과 함께 앞으로 바뀔 축산 환경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말한다.
“정보가 자동 수집되는 조사체계를 만들어가되, 불가피하게 방문이 필요한 산지 가격은 이해 당사자들과 공감대를 만들어 정확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또한, 축산유통 정보를 활용한 대국민 서비스도 다양하게 만들어 가야 하지요. 더욱이 대체육이나 배양육 등 축산 환경의 변화로 무엇이 어떻게 만들어진 건지 더욱 파악하기 힘들어질 텐데요. 이러한 시대 흐름과 시장 변화에 맞춘 조사체계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축산유통정보’ 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