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보도자료

‘똑똑한 K-축산’… 생산에서 소비까지 디지털 전환 혁신 선보여
작성자 : 제도산업지원처 조회 : 230 등록일자 : 2023-11-24

똑똑한 K-축산생산에서 소비까지 디지털 전환 혁신 선보여

- 축산물품질평가원, 2023 대한민국정부박람회서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 홍보 -

 

부스 체험을 하면서, 축산분야에도 많은 디지털 기술이 접목되고 있고 온라인경매와 같은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신기했어요. 무엇보다 우리 축산물이 데이터를 통해 확실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점에서 참 안심이 됩니다.” (부산시 박모씨)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 이하 축평원)은 11월 23일부터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참가해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알리고 축산분야 디지털 전환에 관한 주요 성과를 홍보한다.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와 함께’라는 주제로 공공-민간 분야 디지털 전환 등 혁신 성과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개최됐으며, 축평원은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을 주제로 ‘똑똑한 정부’ 주제관에 참가했다.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은 축평원이 운영 중인 가축 사육과 출하, 경매 및 유통 등 축산유통 밸류체인별 디지털 시스템의 집합체다. 다양한 축산정보를 융복합하여 축산농가와 국민의 편익을 높이고, 유통과정에 필요한 서비스·인프라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효율적인 축산유통을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지자체 등 6개 행정기관의 축산 행정 데이터를 통합하여 축산 및 방역 행정을 효율화하는 ‘축산업통합정보시스템’과 다양한 축산유통 서류를 한 장으로 발급·확인하는 ‘축산물원패스’ 등이 있다.

 

축평원은 행사 부스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전자적 출하예약시스템 △축산물 품질평가 장비 △정육점 가격비교 및 저탄소·이력정보 조회 등 국민이 공감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특히, 가축전염병 등으로 인한 축산물 유통 차질을 막기 위한 ‘축산물 온라인거래 시스템’과 관련해 관람객이 직접 축산물 경매에 참여하는 이벤트를 운영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박병홍 원장은 “다양한 축산유통 정보와 디지털 기술이 만나 펼쳐지는 행정 서비스를 통해 축산농가는 안심하고 가축을 키워 출하하고, 유통 종사자는 효율적으로 거래하며, 소비자는 여러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의 목표”라며, “앞으로도 똑똑한 축산 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