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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전략(농식품부, ‘23년)」 6대 분야에 곤충을 포함, 산업화 지원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곤충산업을 新 축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목적

곤충산업 국민 인식도 제고 및 유통활성화를 위한 판로지원 확대와 곤충가치 대국민 홍보 강화로 소비 촉진을 유도합니다.

추진경과

현행 축산법은 곤충을 가축의 대상으로 포함함에 따라 ‘곤충유통 활성화(홍보)’ 업무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우리원에 위탁('23.12.20.)

추진체계

  1. 농림축산식품부
    • 홍보사업 총괄
    1. 축산물품질평가원
      • 세부추진계획 수립·추진
      • 홍보협의회 주관·운영
      1. 곤충협회
        • 홍보사업 자문
        • 기념행사 협조
      2. 곤충기업
        • 홍보사업 자문
        • 제품홍보 협조
      3. 전문가
        • 홍보사업 자문
        • 곤충연구 협조
      4. 소비자
        • 홍보사업 자문
        • 소비행사 협조

전국 판매액(’22): 꽃무지 112.9억원, 동애등에 112.8, 갈색거저리 49 등

국내 곤충산업 현황

  • 가축등록 : 아메리카동애등에 포함 축산법 고시 개정(‘23.9.5.), 곤충 16종 등록
  • 사육환경 : 대부분 영세한 농가로 불균일한 품질, 소규모 농가에서 생산-가공-유통 담당
  • 시스템 : 표준화된 사육시설 및 관리 시스템 부재, 시장개척에 어려움(대부분 직판)
  • 해외시장 : 곤충시장(‘19년 8억 달러 → ‘24년 21), 유럽, 북미 중심으로 투자 증가, 생산시설의 대형화, 자동화 및 곤충첨가 반려동물 시장 증가추세 등

곤충유통 활성화 주요내용

  • 온라인 홍보 : 언론, SNS, 블로그, 유튜브 등 온라인 콘텐츠 활용한 온라인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법정기념일(양잠인의 날 5.10., 곤충의 날 9.7.), 농업박람회 홍보부스 운영, 곤충산업 심포지엄, 미디어 홍보 추진(제도산업지원처·고객소통처)
  • 국민참여 홍보 : 공모전 등 국민(소비자) 참여형 곤충의 가치홍보 및 소비촉진 캠페인
  • 기타 : 국민 인식도 조사 및 사업 개편방안 연구 용역, 홍보협의회 운영 등
담당부서

제도산업지원처

044-410-7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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