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윤리경영 안내

윤리경영의 개념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하여 임직원이 윤리규범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수행 활동을 영위하는 것

  • 즉,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 도 중요하다는 인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를 바탕에 두고 있음
  • 최근 기업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일원으로서 사회 전체적인 복지를 유지하고 향상시킬 의무가 있다는 견해가 부각되고 있음
  • 미국 Georgia 대학 경영학 교수인 캐롤(A, Carroll)에 따르면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책임’, ‘법적책임’, ‘윤리적책임’, ‘자전적책임’ 으로 구분함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경제적책임, 법적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윤리경영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필수조건이자 핵심역량임

추진체계

윤리경영의 추진체계 -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내용을 참조하세요

  • 윤리경영위원회 (위원장 : 원장)
    • 윤리경영 사무국
      • 윤리경영총괄
      • 감사실
      • 윤리경영점검반
        • 부패방지
        • 윤리감사
        • 감사실
      • 윤리문화조성반
        • 교육 · 홍보
        • 인재개발처, 고객소통처
      • 사회공헌반
        • 사회공헌 · 봉사활동
        • 운영지원처

담당업무

담당업무의 구분, 기능 및 역할, 주관 정보 제공
구분 기능 및 역할 주관
윤리경영 위원회
  • 위원회 구성 15명이내
    • 위원장 : CEO(Chief Ethics Officer)
    • 위원 : 감사, 청렴옴부즈만, 본부 각본부장, 감사실장, 노조위원장, 기타 원장이 지명하는 자 등
  • 윤리경영 추진계획 심의 및 추진실적 평가
감사실
윤리경영 사무국
  • 윤리경영 업무총괄 및 실천과제의 발굴 시행
감사실
윤리경영 점검반
  • 부패방지, 윤리감사, 부조리 신고 접수·처리 등
감사실
윤리문화 조성반
  • 정기·비정기 윤리경영 교육 및 홍보
인재개발처
고객소통처
사회공헌반
  • 사회공헌 및 봉사활동 총괄
운영지원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