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보도자료

축산물품질평가원, 국제적 분석 역량 확보하여 국내산 천연꿀의 신뢰도 높인다
작성자 : 연구개발처 조회 : 245 등록일자 : 2024-02-27

 

 

축산물품질평가원, 국제적 분석 역량 확보하여 국내산 천연꿀의 신뢰도 높인다

 

 

 

- 벌꿀 분석 기술 국제 식품분석 역량평가 통과 -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국제 식품분석 역량평가(FAPAS, 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를 통과하여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분석 역량을 확인하였다.

 

국제 식품분석 역량평가(FAPAS), 영국 환경식품농림부 식품환경연구청(FERA, Food and Environment Research Agency)이 주관하고, 100개국 3,000여 개 분석기관이 참여하는 국제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분석 숙련도 경쟁프로그램이다. 국제 표준화 기구(ISO)시험 결과의 품질보증요건에도 포함되는 이 평가는 전 세계 다양한 실험실의 분석 일관성을 보장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응시를 희망하는 분석기관에 동일한 시료를 송부한 후 제출된 분석값들의 평균치를 비교하는 절차를 거쳐 평가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지난 11월 영국 식품환경연구청이 주관하는 국제 식품분석 역량평가 프로그램(FAPAS) 중 꿀 성분분석 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참가한 모든 항목(포도당, 과당, HMF*)에서 합격을 통보받았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해당 항목 이외에도 소고기의 맛과 관련이 깊은 지방산 15에 대해서도 동 평가를 통과한 바 있다.

* HMF(Hydroxymethylfurfural): 꿀의 저장·가공 중 생성되는 화합물로 수치가 높을수록 신선도가 떨어짐

 

한편, 올해부터 시행된 꿀 등급제는 국내산 천연꿀의 둔갑 판매를 방지하고 꿀의 객관적인 품질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이번 평가에 합격한 포도당, 과당, HMF 분석은 꿀 등급을 판정하는 항목에 해당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국제적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꿀 등급판정 제도가 내실 있게 추진되어 소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축산물품질평가사가 꿀을 분석하기 위해 전자저울에서 시료를 계량하고 있다.

 

첨부파일
TOP